Wednesday 15 June 2022

소통: 응답하는 교회

교회의 응답은 소통에서 시작

"소통"은, 태초부터, 교회가 씨름해 온 문제이다. 선사시대부터, 산업혁명을 거쳐 인터넷 SNS로 소통하는 21세기까지, 수천 년 동안 교회 안에 축적된 지식과 경험과 소통법이 (1) 신학이라는 학문과 (2) 성경과 (3) 교회 전통 속에 녹아 있다.[^1]

중요한 질문

교회 속에 잠들어 있는 소통법을 꺼내서 일상 생활에 사용할 수 있을까?

교회의 현장 경험

지난 2천년 동안 교회는, 사회봉사를 통해서도, 지역사회와 실시간 소통하는 노력을 멈추지 않았다. 다양한 시간 지역 인종 문화 속에서, 치열한 현장 경험문제해결을 위해 노력해 왔다.  

성경의 관심 : 소통

성경 창세기에는 "하나님과의 대화"가 , 사도행전에는 "사람들과의 대화"가 거대한 소통의 기적으로 기록되어 있다. 그만큼 성경에서 소통은 중요하다.   

교회의 존재 이유 : 소통

교회의 존재 이유는 부름에 응답하는 소통에 있다. 첫째, 하나님의 부름에 응답하고, 둘째, 사람들의 부름에 응답한다. 예수께서는 하나님 사랑과 이웃 사랑으로 정리했다.

교회 전통 속의 일반 소통법

지난 2천년 역사 속에서, 교회는 어떤 과정을 통해 응답했을까? 그 과정은 크게 3단계로 나눌 수 있다. 

- 1. 듣고 보는 체험이 응답이었다.
- 2. 묵상과 기도가 응답이었다.
- 3. 만남과 실천이 응답이었다. 

#응답하는교회 #소통 #21세기 #전통 #2천년

No comments:

Post a Comment

정치: 뉴질랜드 국방장관 한국 방문

국제 정치, 교회 " 정치 "는, 성경 속에서도 민감한 주제이다. 예언서 는, 특히, 국제 정치에 비판의 목소리를 높였다. 예수 그리스도와 빌라도 , 그리고, 제사장과 바리새인 사이의 관계는, 신약 시대를 관통하는 정치 경제 군...